목차
티스토리 자체 광고 후 발생한 문제, 티스토리 상단광고 2개 연속 배치 문제
01
of 07
블로그 운영
블로그를 처음 시작한 건 1996년도쯤인 것 같다. 시작은 블로그라기보단 개인 홈페이지나 카페 형식이었다. 이러던 중 야후 블로그를 운영했고, 2005년쯤 네이버 블로그에 정착하게 되었다. 수익을 위한 블로그가 아니었기에 틈틈이 이런저런 글을 올리게 되었다. 이렇게 취미로 글을 작성하던 블로그는 현재 연 x 백만 원을 받으며 광고업체에 5년째 임대해 운영하고 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처음 시작한 건 2021년쯤이다. 코로나의 영향으로 상당히 힘든 시기였고, 이때부터 수익형 블로그를 시작하게 되었다. 네이버 블로그 3개를 추가로 만들고, 티스토리 블로그 1개를 만들게 되었다. 네이버 블로그 3개는 1년 정도 꾸준히 키웠고, 티스토리 블로그는 글을 좀 작성하다 중단하게 되었다.
2022년 중단했던 티스토리 블로그에 글 몇 개를 추가로 작성하여 애드센스 신청을 했고, 바로 다음 날 승인 메일을 받아보게 되었다. 이후 추가로 티스토리 4개를 더 만들어 모두 애드센스 승인을 완료하였다. 첫 수익 100달러 달성 후 월 500달러 정도 수익이 발생했다. 시작치곤 나쁘지 않은 수입이었다. 물론 1년간 키워온 네이버 블로그 3개를 외부 유입 링크로 사용했고, 지금도 사용 중이다.
하지만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할수록, 저품질 문제, 크롤링 오류 문제 등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했고, 다음 카카오란 기업을 신뢰할 수 없게 되었다. 결국 티스토리를 천천히 정리하기로 하고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만들어,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를 겸해서 운영하게 되었다. 하지만 데이터센터 화재로 티스토리 블로그 중 일부가 구글 검색 순위에서 밀려나게 되었고, 결국 티스토리는 네이버 블로그처럼 외부 유입 용도로 사용하기로 하고, 워드프레스를 추가로 8개 더 만들게 되었다.
현재는 워드프레스를 메인 블로그로 사용하고, 티스토리 블로그 5개, 네이버 블로그 3개는 외부 유입용 블로그로 사용하고 있다.
02
of 07
티스토리 자체 광고 후 발생한 문제
많은 수익은 아니지만, 수익이 조금씩 올라가던 중 2023년 6월 18일부터 갑자기 크롤링 오류와 페이지 CTR이 평균 4.5%에서 1.5%로 떨어지게 되었고, 수익은 50% 감소하게 되었다. 아무래도 27일 시작하기로 한 티스토리 자체 광고에 앞서 무언가 테스트를 했던 것으로 추측된다.
그나마 다행인 건 티스토리 유입이 적어서인지 다른 분들처럼 광고 게재 제한이나 계정 정지등은 당하지 않았다.
하지만 티스토리 때문에 계정 전체에 피해를 봤다는 것은 심각한 문제라 할 수 있다. 티스토리와 아무런 관계도 없는 워드프레스까지 같은 계정이라는 이유로 수익이 50% 감소한 것은 다음 카카오에서 꼭 해명해야 할 부분이다.
03
of 07
티스토리 자체 광고로 광고가 연속 배치되는 문제
많은 분이 티스토리에 광고를 배치할 때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광고 설정을 사용한다. 하지만 난 이 부분을 모두 비활성화했다. (아래 이미지)
![티스토리 광고 설정 티스토리 광고 설정](https://www.wpcom.co.kr/wp-content/uploads/2023/07/티스토리-광고-설정.png)
모든 광고는 html 편집에서 직접 적절한 위치에 광고 코드를 넣어서 사용하고 있다. 이유는 좀 더 다양한 부분에 광고를 배치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번 티스토리 상단 광고가 적용되었을 때도 내가 설정한 광고가 위쪽에 배치가 되었다. (아래 이미지)
![티스토리 상단 광고 적용 티스토리 자체 광고 후 티스토리 상단 광고 적용](https://www.wpcom.co.kr/wp-content/uploads/2023/07/티스토리-상단-광고-적용.png)
이유는 아주 간단하다. 난 본문 영역이 아닌 제목 영역 위아래로 광고를 배치했기 때문에 본문 영역 최상단인 카카오 상단 광고보다 위에 배치가 된 것이다.
그래도 문제는 연속으로 광고가 배치됐다는 것이다. 이렇게 연속으로 광고가 배치되는데 애드센스 정책상 문제인지는 모르겠지만, 웬만해선 이렇게 연속으로 광고를 배치하지 않을뿐더러 가독성에도 문제가 있어 보인다.
또한 이러한 연속된 광고 배치가 페이지 CTR을 떨어뜨린 원인이 아닐까 추측해본다.
04
of 07
티스토리 광고 위치별 클릭율
문제가 없었던 5월 기준으로 전체 클릭률을 비교해 봤다.
![티스토리 광고 클릭 순위 티스토리 광고 클릭 순위](https://www.wpcom.co.kr/wp-content/uploads/2023/07/티스토리-광고-클릭-순위.png)
후에 확인했지만 본문 중간 광고 부분에서 약간의 오류가 있었다. 그래도 전체 비율은 큰 차이는 없을 것 같다. 결국 다음 카카오에서 전체 수익의 50% 정도를 가지고 가는 구조라 할 수 있다.
05
of 07
연속 배치 광고 삭제
우선은 이러한 연속 배치되는 광고를 없애기 위해서 본문 상·하단 광고를 삭제했다. 원래 본문 상단에는 광고가 없었기에 특별한 조치는 없었고, 본문 하단 광고는 과감하게 삭제했다.
문제는 본문 상단 광고인데 결국 아래와 같이 해결하게 되었다.
![티스토리 광고 배치 티스토리 광고 배치](https://www.wpcom.co.kr/wp-content/uploads/2023/07/티스토리-광고-배치.png)
변경된 건 아래와 같다.
① 본문 하단 광고 삭제
② 제목 아래 광고와 카카오 본문 최상위 광고 사이에 목차와 목차 사용법을 삽입했다.
07
of 07
향 후 티스토리는
현재 티스토리를 계속 외부 유입용 블로그로 계속 운영할지 아니면 폐쇄할지 고민 중이다. 폐쇄를 고민 중인 이유는 이번 사태로 인해서 단순히 티스토리뿐만 아니라 계정 전체에 영향을 줬다는 것이다.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 계정을 완전히 분리해서 운영할 수 있다면 그렇게 하겠지만, 계정 2개를 운영하는 건 애드센스 정책위반이고, 이미 계정 하나로 시작했기에 분리하는 것 자체가 조금은 귀찮은 작업이다.
조금만 더 지켜보고 폐쇄 여부를 결정해야겠다.